취업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삼성전자 직무에 대해 고민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선배님들. 삼성전자 지원을 준비하면서 직무 선택에 대해 고민이 있어 여쭤보고 싶습니다. 현재 파운드리사업부 평가 및 분석과 메모리사업부 공정기술 직무 사이에서 고민하고 있습니다. 저는 품질경영기사, 6시그마 BB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품질보증팀 인턴으로 근무하며 불량 분석과 신뢰성 시험 등의 경험을 했습니다.개인적으로는 경험상 평가 및 분석 직무가 더 핏이 맞는 것 같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주변에서 파운드리 평가 및 분석은 TO가 상대적으로 적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 고민이 됩니다. 현실적으로는 TO가 많은 메모리사업부 공정기술을 지원하는 것이 합격 가능성 측면에서 더 유리한 선택인지 궁금합니다. 혹시 두 직무에 대해 경험이 있으시거나 알고 계신 선배님들께서 조언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6.03.12
답변 7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채택된 답변
티오를 보고 직무를 선택을 하시면 안됩니다. 멘티분의 경험 및 스펙에 맞춰서 직무를 선택을 하셔야 하는 것이 티오에 따라 직무를 바꿔버리게 되면 멘티분의 스펙을 다운그레이드 하여 지원을 하는 것과 같아서 멘티분의 강점을 살릴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파운드리 평가, 분석에 지원을 하시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평분도 8대공정을 아울러 알고 소자스펙이나 패키징 및 테스팅 경험이 필요합니다. 전체적인 신뢰성 테스트와 마지막 품질 퀄과 여러 테스팅 로직을 짜고 (hot cold test) 등..수율도 많이보고 전체적인 일을 크게 다 보므로..품질보증 인턴이 있으면 평분쪽이 유리하지않을까 생각됩니다. 다만 티오는 여기는 아무도 모르나 어차피 서류붙으면 면접합격 배수에 맞게 뽑은거라 면접가면 핏한사람이 뽑힙니다. 그리고 사실 성과금이나 급여면에서 메모리와 팡은 차이가 어마무시합니다. 팡은 요즘 심각한 찬밥신세라... 미래를보면 메모리를 추천드리긴 합니다. 직무만 보면 팡이지만..도움되셨다면 채택한번 부탁해요~~!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멘티님~~ 품질경영기사, 6시그마 BB, 품질보증 인턴에서 불량분석·신뢰성 시험 경험이 있다면 직무 적합도는 삼성전자 파운드리 평가·분석이 더 높습니다. 다만 채용 규모는 메모리 공정기술이 상대적으로 큰 편이라 합격 가능성만 보면 유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직무 핏을 중시하면 평가·분석, 안정적인 TO를 고려하면 메모리 공정기술을 선택하는 전략이 현실적입니다.
취업 멘토 털보아저씨삼성전자코상무 ∙ 채택률 66% ∙일치회사안녕하세요. 반도체 취업 멘토 털보아저씨입니다. 저는 파운드리사업부 평분(품질보증 타겟)지원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채용인원은 아무도 알 수 없으며, TO가 많더라도 경쟁률이 높아서 어려울 수 있습니다.
- 고고래왕크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65%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산학 계약 인원은 대부분 메모리 평분 회설 공설로 가서 계약 산학은 걱정 안 하셔도 되지만, 공채 파 평분 티오가 얼마나 될지가 미지수입니다.. 합격 가능성만 본다면 무조건 메모리 공정기술 이지만, 메모라 공정기술 오시는 분들도 요즘 학부연구생 하며 공정 최적화는 기본으로 경험하고 오셔서,,, 말을 못 드리겠네요. 저는 항상 하고 싶은거 소신것 지원하능게 제일 좋은것 같습니다. 첫 도전이시면 파평분 해보시죠 ㅎㅎ 채택 부탁드립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멘티님~~ 지금 스펙과 경험 기준으로는 파운드리 평가·분석 직무가 경험과 가장 잘 맞습니다. 품질보증 인턴 경험과 6시그마, 품경기 자격증이 직무 적합성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다만 말씀하신 것처럼 TO가 적어 경쟁률은 높습니다. 합격 가능성 관점에서 메모리 공정기술이 안정적이지만, 직무 적합성과 성장성을 고려하면 경험과 관심에 맞춰 평가·분석을 소신 지원하고, 동시에 메모리 공정기술을 안전 지원으로 복수 지원 전략을 세우는 것이 현실적입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티오 많다고 합격 확률 올라가는건 아니에요 관련 스펙 없으면 합격하기 어려워요 평분 넣는게 나을거 같네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함께 읽은 질문
Q. 반도체 공정기술/양산기술 전공과목 고민
현재 목표 직무는 공정기술/양산기술이 1순위, 계측 장비사가 2순위입니다. 학기당 최대 수강 학점 수 제한 때문에 전공 과목을 선택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반도체공정및장비기술'과 '열역학'이 겹치는데 두 직무 관점에서 어떤 걸 선택하는 게 옳을까요? 당연히 '반도체공정및장비기술'이 옳겠지만, 2학기 때 '반도체공정'이 따로 개설되어 있어 너무 중복되지는 않을까 해서 여쭤봅니다. 또한, 저 직무대로 fix했을 때 선택과 집중을 해야하는 상황에서 전자회로 과목이 고민입니다. 따라서 전자회로1, 2 과목이 해당 직무에서 메리트가 어느정도인지, 필수적으로 들어야 하는지도 여쭤봅니다.
Q. 삼성전자DS 메모리사업부 공정기술직무 vs 삼성전자DS TSP총괄 공정기술직무
반도체 패키징 소재 관련 학부연구생 과정 중에 진행되었던 프로젝트를 자소서에 쓰려고 하는데 해당 프로젝트가 삼성전자DS의 어떤 사업부에 더 적합한지 프로젝트인지 알고 싶어 질문 남깁니다. 프로젝트 내용 : 액체 상태의 Ga(갈륨) 입자를 초음파 분산시켜 입자 균일화 후 이를 냉각시켜 고체 상태의 입자로 만든 후 Sn-58Bi 솔더 페이스트에 첨가하여 ENIG 표면처리된 Cu 패드와의 계면 반응 연구 실험 내용 : 1. Sn-58Bi-2Ga 솔더와 ENIG 기판은 퍼니스로 각 온도, 시간별로 반응시켜 접합 2. SEM, EDX, XRD 장비로 계면 상 분석 3. 120℃에서 각각 200hr, 500hr, 1000hr 동안 고상시효 진행 후 계면 상 분석 - 신뢰성 시험 4. Ga(갈륨) 첨가 유무에 따라 각 솔더 페이스트 마다 고속 볼 전단 시험 - 기계적 강도 시험 (해당 프로젝트에서 솔더 볼의 크기는 마이크로 크기입니다.) 메공기와 TSP공기 중 어떤 사업부가 적합한가요?
Q. 4-1 이후 취업 방향 설계
안녕하세요! 현재 4-1학기 이후 취업 방향 설계를 지원하고자 합니다. 먼저 제 이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학교 및 전공 : 광운대학교 전기공학과 학점 :4.05(전체),4.14(전공)-4학년 학점 반영시 더 올라갈 예정 어학 : 오픽 AL 유연전자소자연구실 학부연구생 1. LPCVD를 이용한 1.5nm 미만 극박막 균일 증착 공정 최적화(2cm*5cm al2o3 substrate) + afm 계측 2. 고분자층을 이용하여 물의 모세관 현상을 이용한 박막 전사 공정 최적화 3. SIo2를 이용한 back-gate fet 소자 제작 및 tranconductunce/Igs-Vds curve 계측 및 제어-졸업경진대회 진행중 현재 하이파이브 인턴 지원 예정이며, 코미코(세정 및 코팅 생산기술 엔지니어)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최종목표는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반도체공정기술입니다. 1. 현재 이 방향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2. 공정 기술엔지니어란 무엇인가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